한태상공회의소 - 태국 EPS 센터 - 주태국한국교육원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8/31 11:36

  한태상공회의소 - 태국 EPS 센터 - 주태국한국교육원 업무협약 체결. 

태국한국교육원(원장 김영진), 한국산업인력공단 태국EPS센터(센터장 김영동), 한태상공회의소(회장 김종민) 3개 기관은 지난 8월 23일 화요일 한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태국내 한국어 교육과 현지와 국내 한국기업 취업 및 인력 지원 등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설립목적이나 추친사업 등이 상이하지만 태국의 한국어 교육저변을 확대하고 태국 현지 한국 기업체 및 인력난을 겪고 있는 우리 국내 산업에 한국어 역량을 갖춘 인력 공급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속에서 이번 업무 협약이 이뤄졌다고 한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재태한국기업 및 태국기업과의 네트워크 형성, 태국 내 한국어 교육 지원과 태국 인력 송출 등 각기 지닌 주요 기능과 강점 등을 활용하여 공동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국 교육원은 그 동안 태국 중고등학교와 대학의 한국어과 지원에서 더 나아가 태국 직업학교, 전문대학에 한국어강좌 신규 개설 및 취업 지원을 통해 태국 현지와 국내 기업체에 한국어 역량을 갖춘 우수 인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취업 설명회”를 개최해 우수한 한국 기업체와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소개하며 한국어 학습자와 기업체를 실시간으로 이어주는 온라인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을 구축하여 매칭을 돕고 글로벌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청년들의 태국 현지 취업 및 한국에서 귀국한 태국 근로자들의 정착을 위한 취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동시에 태국의 한국어 학습자들의 취업 경로와 현지 한국 기업체관계자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해 태국의 한국어 교육 발전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한 연구 및 지원 기반도 강화 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MOU를 체결하며 태국한국교육원 김영진 원장은 “K-pop으로 대변되는 한류 확산으로 태국의 한국어 교육이 확산 중이나 본 협약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취업이 촉진되어 한국어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빍혔으며 한태상공회의소 김종민 회장은 “우수 인재 확보는 기업 경쟁력 면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항이며 항상 고민하는 분야이기에 이번 협약은 태국 현지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 아주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태국 EPS 김영동 센터장은 “한국어능력향상을 통하여 우수한 태국 근로자 들이 한국에 들어가 인력난이 심각한 중소기업과 농어촌 등의 발전에 한축을 담당하고, 또한 한국 청년들의 해외 취업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해본다”고 소감을 밝혔다.

3개 기관은 사업 준비 및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태국 교육부, 현지 대학 및 기업체 등 유관기관 등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업무협약에 따른 주요 과제들은 사전 수요조사 및 관계자 협의회 등을 통해 실행 가능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등 충분한 준비기간 등을 거쳐 2023년 상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